From BVL

프로젝트 물류: 미래를 바라보라

 어떤 시장, 어떤 주제 및 어떤 디지털 혁신이 올해 프로젝트 물류를 주도하고 있는가? 이 질문은 브레멘 항만청, 북독일 해상 클러스터, 북부 비즈니스 스쿨 및 컨설팅 회사인 Prolog Innovation이 공동으로 제5회 브레멘 프로젝트 물류 포럼을 계기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주제였다.





성장 모드에 있는 프로젝트 물류

 응답자 10명 중 9명이 프로젝트 물류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환경은 전체적으로 안정적이라고 대답했다. 전체적인 해운의 감소, 보호주의 무역의 증가, 경기 침체 우려와 인터뷰에서 제기된 다른 문제점 등이 있었지만 거의 만장일치로 올해 나머지 기간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가장 큰 성장 기회가 있는 곳은 나프타 지역, 동남아시아 및 남미 지역이다.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응답자들은 비용 압박을 프로젝트 물류 기업의 최대 과제라고 생각했다. 디지털화, 구인, 증가한 고객 요구사항을 그 뒤를 잇는 과제로 생각했다.


구인과 디지털

 프로젝트 물류 기업은 디지털 전환 및 구인 문제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디지털 문제에 대처하고 미래 솔루션을 함께 개발함으로써 많은 기업에게 미래의 생존 가능성을 보여주고 결정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또 구인 및 인력 개발이 다음 포럼에서 핵심 주제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년에 진행될 설문 조사는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게 될 것이다.

 올해 설문 조사에는 산업계와 물류 서비스 제공업체 중 어느 쪽이 더 혁신적인지를 묻는 질문도 있었다. 여기에서도 전년도의 추세가 확인되었다. 산업계가 여전히 더 혁신적이었다는 답변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답변이 나온 것은 산업계가 시작한 디지털화 프로젝트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투자 없이는 불가능

 연결이 끊어지지 않도록 물류업계는 자금이 제한적이더라도 선택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또한 협력 속에 이루어지는 혁신프로젝트의 가능성을 점차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 서비스 제공 업체의 입장에서도 혁신이 가치가 있다고 설문조사의 응답자들이 확신했기 때문이다. 현재 시장 환경에서 혁신 기능이 차별화된 기능보다 더 중요하다. 또한 프로세스 및 가격 투명성, 품질이 중요하다. 


대형 프로젝트의 빅데이터

 혁신은 프로세스의 디지털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프로세스 투명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디지털 솔루션의 경우 회사는 빅데이터에 중점을 둔다. 여기에는 조직적 이해, 즉 체계화되지 않은 데이터와 반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유용한 스마트 데이터를 생성하는 방법이 포함된다. 두번째 측면은 데이터 분석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이다. 특히 알고리즘은 프로젝트의 계획 및 제어에서 최적화를 하기 위해 중요하다. 이는 전년도 조사의 비교 수치에서도 나타난다.

 물류업계와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너무 복잡하여 특성에 따라 비교하기 어렵고 알고리즘을 최적화할 수 없다는 이의 제기는 지난해보다 적었다. 그러나 기업 핵심 프로젝트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는 현재 정체 상태이다. 디지털화 및 자동화 상황에 대해 응답자의 60% 이상이 “낮다”에서부터 “적당히 높다”고 응답했다. 

 앞서 확인한 것처럼 나프타 지역, 동남아시아 및 남미 지역의 성장세가 보이며, 비용 압박, 디지털화, 구인 등의 문제에 프로젝트 물류업계는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 디지털 혁신이 빅데이터를 토대로 이루어지고 있다. 내년에는 또 어떤 시장, 어떤 주제 및 어떤 디지털 혁신이 프로젝트 물류를 주도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

미디어케이앤
은 BVL(Bundesvereinigung Logistik  :  독일연방물류협회)의 한국대표부로 양국간 물류비지니스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