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BVL

물동량이 감소하는 함부르크 항



 독일 함부르크 항의 화물 물동량은 올해 상반기 동안 감소했다. 함부르크항만마케팅 HHM은 총 화물 물동량이 6650만 톤으로 4.9% 감소했지만 컨테이너 물동량은 2.7% 감소한 430만 TEU라고 밝혔다.


 함부르크항만마케팅 HHM의 CEO 악셀 마테른은 화물 물동량이 완만하게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벌크 화물 물동량이 지난 해와 비교하여 약 10분의 1 감소하여 2110만 톤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일반화물 물동량은 8% 증가한 77만 톤으로 대폭 증가했다.


 그러나 컨테이너 물동량의 경우 북해 연안 주요 항만들과 비교해볼 때 함부르크는 더 많이 감소했다고 볼 수 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과 벨기에 안트베르펜 항의 매출은 각각 6%와 8% 증가했다. 또, 브레멘 항은 0.7% 증가했다.






전반적으로 감소한 화물 물동량


 함부르크항만마케팅 HHM에 따르면 함부르크 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2.7% 감소한 것은 컨테이너 525,000개가 거의 16% 가량 빈 컨테이너로 처리되었기 때문이다. 일반화물이 적재된 컨테이너의 경우 물동량이 380만 TEU로 거의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미국이 주도하는 무역 분쟁이 처리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함부르크항만마케팅 HHM의 담당자는 아직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발트 해의 피더 선박 감소 또한 함부르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환적 물동량은 4.4% 감소한 160만 TEU였다. "로테르담 항과 안트베르펜 항이 함부르크 항의 환적 물동량을 가져갔다"고 함부르크 항만 마케팅 HHM의 CEO 인고 에글로프는 말했다. 에글로프는 서부 유럽 항만의 해운회사들이 서부 유럽 항만의 터미널을 더 광범위하게 이용하는 것을 이유 중 하나라고 본다. "무엇보다 서부 유럽 항만들은 자신의 시설을 활용하려고 합니다."라고 에글로프는 말한다. 가능하다면 함부르크에서 과거에 자주 일어났던 것처럼 연료 가격이 높기 때문에 덴마크 주변의 경로 대신에 함부르크와 킬 운하를 이용하는 효과를 과대 보상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함부르크는 벙커 가격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이 카드를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발트해 화물은 서부 유럽 항만에 남아있었다.






터미널 투자에 대해 숙고가 필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함부르크 시의회가 시작하고 현재 함부르크에서 열띠게 토론되고 있는 부분인 항만 터미널에 대한 투자에 대해 에글로프와 마테른은 열린 태도를 보였다. "함부르크는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에글로프가 말했다. 또 이제까지의 정책이 검토되어야 한다고 지지했다. 현재 시장 환경에서 화물을 함부르크 항에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함부르크항만마케팅 HHM의 CEO 에글로프와 마테른은 강조한다.




------------------

미디어케이앤
BVL(Bundesvereinigung Logistik  :  독일연방물류협회)의 한국대표부로 양국간 물류비지니스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