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BVL

기후 변화에 영향 받는 공급망



 지구 온난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홍수가 증가하면서 지역 생산량에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 생산량의 손실은 전 세계의 지역 경제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글로벌 무역 및 공급 네트워크를 통해 영향을 확산시키게 될 것이다. 이는 포츠담 기후 영향 연구소 PIK의 연구 결과이다.





기후 변화와 홍수 위험의 증가


 포츠담 기후 영향 연구소 PIK의 프로젝트 책임자이자 뉴욕에 있는 콜롬비아 대학교 및 라몽-도허티 관측 연구소(Lamont Doherty Earth Observatory)의 교수인 안더스 레버만(Anders Levermann)은 “기후 변화로 인해 향후 20년 간 강의 홍수 위험이 증가할 것입니다. 홍수 위험이 증가하는 것은 수백만의 강 주변 주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에도 문제가 될 것입니다.“ 계속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는다면 향후 20년 안에 전 세계적으로 홍수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15% 이상 증가할 것이며 피해액은 총 약 6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홍수 피해의 대부분은 기후 변화와 무관하다. 그러나 증가하는 것은 무관하지 않다. “지역 산업만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라고 포츠담 기후 영향 연구소 PIK 논문의 저자 스벤 빌너(Sven Willner)가 말한다. “공급 병목 현상, 수요 변화 및 이와 관련된 가격 신호로 인해 경제적 손실이 전세계 무역 및 공급망을 따라 발생하여 전세계 다른 국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포츠담 기후 영향 연구소 PIK의 연구원들은 홍수로 인해 영향 받는 범위가 매우 넓다는 것에 놀랐다.






전세계적인 문제인 기후 변화


 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이미 다른 경제 전문가들도 알고 있다. “이 연구는 두 가지 혁신적인 영역을 결합한 것입니다. 그 두 가지 영역은 자연 재해 위험에 대한 글로벌 위험 평가와 지역 사회의 충격이 시간과 공간에 어떻게 퍼져 나가는지 이해하기 위한 네트워크 이론입니다.“ 라고 세계은행 재해저감복구국제본부의 수석 경제학자인 스테판 알레가트(Stephane Hallegatte)가 논평했다. 알레가트는 재해로 발생하는 간접적인 영향에 대한 연구의 개척자이지만 현재 연구에는 관여하지 않았다. 알레가트는 가장 중요한 정치적 메시지 중 하나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자연 재해는 더 이상 지역에 국한되지 않으며 모든 사람들이 멀리 떨어진 지역의 재앙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위험 관리는 세계적인 공공 이익이 되었습니다.“



증가하는 지구 온난화의 영향


 이 연구는 대기에 있는 이제까지의 온실가스 배출량으로 인해 이미 결정된, 향후 20년 간의 전세계적인 지역 하천 유량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한다. 2035년 이후의 효과는 앞으로의 추가적인 배출량에 달려있다. 연구자들은 국제 무역의 내부 역학을 고려하여 홍수로 인한 충격에 대한 거시 경제 네트워크 반응을 조사한다. 연구자들은 특별히 개발된 Acclimate 모델, 즉 역동적이며 경제적 관점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사용한다.


 중국은 근본적인 적절한 대응 조치가 없다면 하천 범람으로 인해 가장 큰 경제적 손실을 입을 수 있다. 포츠담 기후 영향 연구소 PIK에 따르면 지구 온난화와 관련이 없는 자연적인 홍수를 포함하여 앞으로 20년간 경제적 손실이 총 4,800 억 달러가 넘을 것이다. 이는 중국 연간 경제 생산량의 약 5%를 차지한다. 중국의 총 피해액 중 175 억 달러는 기후 변화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이는 일부일 뿐“ 이라고 윌너가 말한다. “이 수치는 홍수로 인한 영향일 뿐 폭풍과 열파와 같은 기후 변화의 다른 영향은 고려하지 않은 것입니다.“






EU 및 미국의 간접 피해


 유럽 연합과 미국은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크화된 무역과 공급망을 통해 전달된 간접적인 피해로 상당히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미국에서 직접 피해는 300억 달러가 예상되는 한편 간접 피해는 향후 20년 간 약 1,70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균형 잡힌 무역 수지로 인해 유럽 연합은 중국의 기후 관련 홍수로 인한 간접적인 피해를 덜 받게 될 것“이라고 빌너는 말한다. “예를 들어 중국의 홍수 피해 지역에서 생산에 필요한 부품을 유럽 기업으로 일시적으로 전달할 수 없는 경우 유럽 연합에서도 간접적인 피해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유럽은 상품을 아시아에 수출함으로써 중국의 기후관련 생산량 부족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유럽 경제는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더 좋다“고 빌너는 요약한다.


 반면에 미국은 중국에 수출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수입했다. 이런 부분 때문에 미국은 글로벌 공급망 및 무역망에 의해 전파되는 경제적 실패의 기후 관련 위험에 더 취약할 수 있다. 5월말부터 미국은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해 징벌적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이러한 부과금은 미국 경제의 기후 탄력성을 더욱 약화시킨다.


 부정적인 무역관계의 균형을 맞추려면 일반적으로 고립 또는 더 많은 무역 거래라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중국에 대한 징벌적 관세의 도입으로 트럼프는 고립을 선택했습니다.“ 라고 레버만은 말한다. “하지만 트럼프의 무역 관세는 미국 경제를 기후 변화에 더욱 취약하게 만들 것입니다. 포츠담 기후 영향 연구소 PIK의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예상치 못한 기상 이변으로 인한 경제 피해를 보상할 수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경제적 네트워크가 합리적인 전략입니다.“






홍수가 지역경제에 끼치는 영향


 포츠담 기후 영향 연구소 PIK의 공동 저자 크리스티앙 오토(Christian Otto)는 “국제 무역이 치열할수록 시장에 더 잘 적응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적인 사건으로 인한 손해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자연 재해로 공급 업체가 생산을 할 수 없는 경우 국제 무역 네트워크에서는 다른 공급 업체가 일시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홍수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인도, 동남아시아 및 호주와 같은 일부 국가의 국민총생산이 증가할 수 있다.


 연구의 초점은 회사 생산 설비의 손상이 아니라 홍수로 인해 지역 경제가 정체될 수 있는 정도에 관한 것이다. “기상 이변이 발생한 후에도 영향을 받지 않은 공급 업체에 생산을 이전하는 유연성과 속도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이라고 오토는 설명한다. “그러므로 PIK의 이번 연구는 생산 중단을 과대 평가하지 않고 과소평가합니다. 그러나 결국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

미디어케이앤
BVL(Bundesvereinigung Logistik  :  독일연방물류협회)의 한국대표부로 양국간 물류비지니스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습니다.